올해야말로 성공하고 싶은 금연을 위한 방법은?(금연 후 신체변화, 금연클리닉, 금연금단현상, 금연법, 금연패치, 금연금단현상, 금연보조제)
새해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결심하는 것 중 하나는 ‘금연’ 건강을 위해 금연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는 금연 방법을 바꿔 보면 도움이 됩니다. 올해야말로 담배와 헤어지게 해줄 ‘효과적인 금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담배가 위험한 이유
담배는 타르, 니코틴, 일산화탄소 등 수십 종 이상의 1급 발암유발인자를 비롯해 7000여 가지가 넘는 유해물질을 포함합니다. 흡연은 거의 모든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폐질환은 물론 세계 사망원인 1위 암이 언급될 때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뇌졸중으로 대표되는 뇌혈관질환을 비롯하여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위장질환, 구강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금연 자체만으로도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가장 훌륭한 치료가 되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금연에 성공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이나 녹차가 도움이 된다
금연에는 물이나 녹차가 도움이 됩니다. 물은 우리 몸속에 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을 배출시키고 녹차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 몸 밖으로 나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평소 아침 기상과 함께 담배를 피우고 식사 후 담배에 습관적으로 손이 갔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물이나 녹차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이나 녹차를 마시는 약간의 시간이면 흡연 욕구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체중증가가 걱정된다면
금연을 주저하고 있는 사람 중에는 체중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실제로 담배를 끊으면 평소와 같은 식습관과 생활방식을 유지해도 2~3㎏ 체중이 늘게 됩니다. 담배를 끊은 외로움을 사탕이나 초콜릿 등 고칼로리 간식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간식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먹지만 단 것이 절실한 경우에는 달고 칼로리가 적은 호박을 이용한 간식이 좋습니다. 감자나 피스타치오도 금연으로 지루한 식욕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금연 보조제를 사용각 시·군 보건소와 동네의원 및 병원에서는 다양한 금연클리닉을 개설하여 체내 일산화탄소량 측정과 체지방률 등의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금연 방법을 제시합니다. 금연 보조제를 제공하는 것은 담배를 끊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금연 보조제는 크게 신체 일부에 붙이는 패치와 껌, 사탕, 약 등으로 나뉩니다. 단, 패치형은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패치형은 평소 자신의 흡연량에 맞춘 니코틴 함유량의 제품을 사용하는데 패치를 붙인 상태에서의 흡연은 심한 어지러움과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혈관을 수축시키는 니코틴이 과도하게 체내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니코틴 껌이나 사탕은 속쓰림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