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보고서>IT플립 트렌드 보고서 영화 속 자동차가 현실에! 도로상의 혁신 자동 운전 자동차 영화” 킨 구스 마오”에는 주인공의 얼얼하다 씨가 원격으로 자동차를 조종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자동 운전 차가 해킹당하는 사고를 당해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업그레이드”도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 속에는 드라이버를 원하는 목적지까지 보내어 줄 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정보 외에도 운전자가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진보하는 자동 차가 자주 등장합니다. 그러나 자동 운전 기술이 우리의 생활에 적용되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아요. 실제로 구글, NVIDIA 같은 세계적인 IT기업과 벤츠, 현대 자동차, 포드 등 유명 자동차 업체들이 자동 운전 자동차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트랜드 리포트는 자동 운전 차는 무엇이고 자동 운전 기술은 얼마나 발전했는지 봅시다.
1. 자율주행이란 (Autonomous Vehicle)
자동 운전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핸들, 가속 페달을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교통 수단이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고 운전하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운전자 없이 외부 명령대로 움직이는 무인 운전보다 한 단계 앞선 기술입니다. 자동 운전 시스템은 감지 시스템, 중앙 제어 장치, 액튜에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로봇, 컴퓨터 공학, GPS정밀 감지기, 전자 제어 등의 첨단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자동 운전 기술은 정해진 궤도를 달리는 철도, 넓은 바다와 하늘을 달리기 때문에, 충돌 위험도가 낮은 항공기나 선박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자동차는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여러 변수가 숨어 있는 도로 위를 달리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자동 운전 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2. 등장 배경, 오늘 자동 운전 차의 개념은 1939년 뉴욕 만국 박람회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 박람회에서 산업 디자이너 노먼· 벨 겝니다면 제너럴 모터스는 전시관 퓨처 라마를 통해서 미래의 도시상을 묘사했습니다. 당시 게임의 데스만 상상한 미래의 자동차는 현재의 자동 운전 차의 컨셉과 많이 닮았어요. 퓨처 라마 속의 미래 자동차는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 속도 조절 장치를 갖추고 있는데, 이는 오늘의 자동 운전 자동차에 각종 전자 장치와 제어 기술이 탑재되는 것과 크게 변하지 않아요. 자동 운전 차가 2000년대부터 주목을 끌기 시작한 이유는 교통 정체, 교통 사고, 주차 공간 등 자동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사회 문제 때문입니다. 매년 국내에서는 많은 사람이 교통 사고로 사망합니다. 매년 세계 각지에서 교통 사고로 숨지는 사람은 약 130만명에 달합니다. 교통 사고 10건 중 9건 이상이 전방 주시 태만, 졸음 운전, 안전 거리 미확보 등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서 일어나죠.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으로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자동 운전 자동차가 주목되고 있습니다.3. 자율주행 수준현재 자동 운전이 어느 수준까지 오고 있는지 그 상황을 알려면 자동 운전 기술 수준에 대해서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자동 운전 기술은 운전자가 주행에 얼마나 관여하느냐에 따라서 5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수준 0~2까지는 시스템이 주행 기능의 일부만 관여하는 방식입니다. 레벨 3부터는 시스템이 주체가 되어 직접 자동차를 주행합니다. 레벨 3은 시스템이 주도적으로 주행하지만 드라이버가 주행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운전자가 소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레벨 4와 수준 5의 가장 큰 차이는 드라이버의 개입 여부입니다. 레벨 4는 모든 주행 과정을 시스템이 담당하지만, 비상시에 드라이버가 운전에 관여하고 상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한편, 레벨 5는 드라이버 없이 시스템이 주행의 전 과정을 담당합니다. 향후 5수준의 자동차가 개발되면 드라이버의 역할이 불필요하게 되므로 탑승자가 이동 중 여러 취미 활동이나 미디어 활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더욱이 자동차가 여러가지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의 플랫폼으로서 활용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 운전 기술은 고속 도로에서 운전자의 조종 없이 앞 차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할 단계까지 도달했어요. 2018년 구글은 자동 운전 택시(로보 택시)를 미국 애리조나 주 외곽에서 시범 상용화하기 시작하여는 타사의 시장 점유율 경쟁에 불을 질렀어요. 관련 업계는 완전 자동 운전 승용차를 2025~2030년경에 본격적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도 반자동 운전 기술을 전면적으로 인정함으로써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향후 국내의 반 자동 운전 차는 급속히 늘어날 전망입니다. 한국은 10월 15일 열린 “미래 자동차 비전 선포식”에서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 자동 운전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0년부터 2027년 앞당기겠다는 구상을 공식 발표했습니다.문대통령 “2027년 세계최초 완전자율주행…” 2030년 미래차 1위” (종합) | 연합뉴스 문대통령 “2027년 세계최초 완전자율주행…” 2030년 미래차 1위” (종합) 임형섭 기자, 정치뉴스(송고시간 2019-10-15 18:57) www.yna.co.kr문대통령 “2027년 세계최초 완전자율주행…” 2030년 미래차 1위” (종합) | 연합뉴스 문대통령 “2027년 세계최초 완전자율주행…” 2030년 미래차 1위” (종합) 임형섭 기자, 정치뉴스(송고시간 2019-10-15 18:57) www.yna.co.kr4. 자동 운전의 상용화로 주목 받는 산업,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자동 운전 자동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로봇, 컴퓨터 공학, GPS정밀 감지기, 전자 제어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동 운전 산업 관련 첨단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1)음성 인식 기술 현재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음성 인식 제품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음성 인식 기술이 적용되며 급속히 대중화되었습니다. 당초는 단순 명령을 인지하는 정도만 가능했지만 현재는 여러 분야에 적용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음성 인식 기술이 인공 지능 스피커나 가전 기기, 차량 등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음성 인식이 자동 운전 시스템에 탑재되면 드라이버는 음성 명령만으로 내비게이션의 목적지 설정, 실내 온도 조절, 와이퍼 작동 등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르노 삼성은 기가지니ー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이지 링크”을 QM6차량에 적용시키고 일상적인 언어와 운행 정보, 차량 상태, 멀티 미디어 재생 등을 조절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KT, 르노삼성 신형 QM6에 음성인식 ‘이지링크’ 최초 탑재 KT가 르노삼성자동차와 기가지니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 ‘이지링크’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지링크는 음성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르노삼성 신규…news.wowtv.co.kr2)확장 현실 증강 현실을 자동차에 적용하면 드라이버는 기존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홀로그램이 네비게이션 정보 외에도 주변 위치 정보, 도로 상황 등 드라이버가 필요로 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이어 주니까요. 현대·기아 차는 CES2019에서 세계 최초 홀로그램 증강 현실(AR)내비게이션을 탑재한 G80을 공개했습니다. 홀로그램 내비게이션에는 길 안내, 목적지 표시 현재 속도 등의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뿐 아니라 첨단 운전 지원 시스템(※ADAS:차로 일탈 경고, 전방 충돌 위험 경고, 차선 유지 지원 시스템 등 운전자의 운전을 돕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습니다.2) 증강현실 증강현실을 자동차에 적용하면 운전자는 기존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홀로그램이 내비게이션 정보 외에도 주변 위치 정보, 도로 상황 등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차는 CES 2019에서 세계 최초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G80을 공개했습니다. 홀로그램 내비게이션에는 길안내, 목적지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 내비게이션 기능뿐만 아니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차선이탈경고, 전방충돌위험경고, 차선유지보조시스템 등 운전자의 운전을 돕는 시스템)이 적용돼 있습니다.2) 증강현실 증강현실을 자동차에 적용하면 운전자는 기존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홀로그램이 내비게이션 정보 외에도 주변 위치 정보, 도로 상황 등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차는 CES 2019에서 세계 최초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G80을 공개했습니다. 홀로그램 내비게이션에는 길안내, 목적지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 내비게이션 기능뿐만 아니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차선이탈경고, 전방충돌위험경고, 차선유지보조시스템 등 운전자의 운전을 돕는 시스템)이 적용돼 있습니다.[트렌드 리포트/IT] 우리 생활속에 위치한 진짜같은 가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에 대해 트렌드 리포트 > IT 플립트렌드 리포트 우리 생활속에 위치한 진짜같은 가짜 증강현실(Augmented… pulipblog.com3)5g5g은 초저 지연(lowlatency)과 대량 연결(Massive Machine-Type-Communication)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초고밀도의 대용량 네트워크로 응답 속도가 기존 lte보다 20배 정도 빠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지체 없이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5G기술은 로봇 원격 제어, 자동 운전 차, 양방향 게임 등 실시간 반응을 필요로 하는 모든 기술이 지체 없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시속 100km에서 자동차 운전 차 앞에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4G환경에서 차가 1m이상 주행한 후, 긴급 제동 명령을 수신하는 반면 5G환경에서는 불과 3cm도 나아가지 못하고 정지 신호를 받기 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트렌드리포트/IT]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트렌드 리포트> IT 플립트렌드리포트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인텔이 ‘CES(Consumer…pulipblog.com[트렌드리포트/IT]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트렌드 리포트> IT 플립트렌드리포트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인텔이 ‘CES(Consumer…pulipblog.com[트렌드리포트/IT]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트렌드 리포트> IT 플립트렌드리포트 주목하라 무선통신속도 혁신 5G 인텔이 ‘CES(Consumer…pulipblog.com5. 상용화 때 나타나는 문제점과 이슈 자동 운전 차가 상용화되면 이와 동시에 발전하는 산업과 기술이 매우 많아지면서 우리의 일상 생활도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문제점도 있습니다. 1)윤리적 문제 인간의 도덕성을 실험하는 “트롤리 딜레마(Trolley Dilemma)”를 아십니까? 전차가 달리고 있는 레인 위에 5명의 사람이 묶이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서는 다른 레인에 경로를 바꾸는 레버를 당기셔야 합니다만, 또 다른 레인에는 한 사람이 묶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선택의 갈림길에서 다수를 구하기 위해서 손잡이를 당겨서 소수를 희생하는 것? 혹은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느냐. 2가지 선택 사항 중 사람들은 어떤 것을 택하느냐에 대해서 조사하는 윤리 실험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도로 상황은 드라이버에 이런 판단을 고수합니다. 갑자기 발생하는 사고 상황에서 “어느 쪽으로 핸들을 돌릴 것인가” 같은 문제입니다. MIT미디어 랩의 “도덕 기계(Moral Machine)”라는 사이트는 인공 지능이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곳입니다. 각종 사고 상황에서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조사하고 사회적 윤리 기준을 확인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사는 지역, 나이 인종 성별에 의한 편향성을 갖고 있어 조사 결과를 자동 운전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로 사회적 합의점을 도출하기 각 사회의 문화와 규범, 인식에 맞추어 시스템에 맞춰야 합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하나의 기준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런 사회적 합의는 시간과 지역에 의해서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2)안정성과 보안 자동 운전 차는 IT기술과 융합되고 있어, 네트워크가 접속된 상황에 근거하고 있어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이라고도 불립니다. 자동 운전 차가 네트워크 환경에서 동작한다는 것은 해킹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해킹은 차를 원격으로 조정하고 안전에 위협을 줄 가능성이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영화”업그레이드”도 IT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때 자동 운전 차가 해킹 되어 걸림돌이 된 주인공의 이야기입니다.(역설적으로 반신불수의 주인공이 “시스템”라는 인공 지능 원격 조종 칩을 이식하지 복수를 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IT기술의 양면성을 보이고 주는 영화입니다)해킹으로 자동차의 소프트웨어에 저장된 사용자의 개인 정보, 쇼핑, 콘텐츠 관람 이력, 금융 정보 등이 노출할 위험도 있습니다. 2016년, 보안 연구자의 트로이·헌트는 커넥트 앱 계정을 사용하고 닛산 리프 차를 해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의한, 닛산은 닛산 커넥트 전기 자동차(Nissan Connet EV)앱 사용을 정지시켰습니다. 이렇게 잇달아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제적인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유엔 기관은 2016년 말부터 한국 영국 일본 독일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주요국과 관련 단체가 참여하는 사이버 보안 특별 전문가 그룹 TFCS를 결성하고 이미 12차례 자동차의 국제 안전 기준에 대해서 논의하는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올해 4월에는 국토 교통부와 한국 교통 안전 공단이 자동 운전 자동차 해킹에 대비하고 사이버 보안 국제 안전 기준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또 유럽에서는 2020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에 SOS버튼을 필수 장착하도록 의무화했대요.그동안 자동 운전 차에 대해서 살펴보고 왔습니다. 영화 속에서나 본 적 없는 현명한 자동 운전 승용차를 직접 이용하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아요. 자동 운전 기술이 점차 발전할수록, 자동 운전 관련 새 산업도 계속 태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과거 한국의 자동차 기술력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왔는데, 현재는 값싼 중국 차와 고급화한 미국, 독일 차에 밀리면서 수출도 감소하면 아쉽게도 그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을 살리려면 새 자동차 산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가 관련 분야에 대한 법 규제를 완화하고 적극적으로 새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번 레포트를 정리하고 앞으로 미래에는 한국이 “차세대 자동차 세계 1위”가 되길 바랍니다. :D■참고자료https://namu.wiki/w/%EC%9E%90%EC%9C%A8%EC%A3%BC%ED%96%89%20%EC%9E%90%EB%8F%99%EC%B0%A8www.yna.co.kr/view/AKR20191015092951001?input=1195m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171http:///www.ndsl.kr/ndsl/issueNdsl/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621http://www.blockchainnews.co.kr/news/view.php?idx=1571&mcode=m247tk9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621https://www.hellodd.com/?mt=view&pid=65569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83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75http://slownews.kr/57884https://blog.hyundai-mnsoft.com/1426https://news.samsung.com/kr/5g-%EC%8B%9C%EB%8C%80%EC%9D%98-%EB%8F%84%EB%9E%98-1%ED%8E%B8-2018%EB%85%84-5g-%EC%84%B8%EC%83%81%EC%9D%B4-%ED%8E%BC%EC%B3%90%EC%A7%84%EB%8B%A4트렌드 reporter.디지털마케팅사업부 이마케팅그룹 | 한아름트렌드 reporter.디지털마케팅사업부 이마케팅그룹 | 한아름트렌드 reporter.디지털마케팅사업부 이마케팅그룹 | 한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