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청년일자리창출지원사업은 지난해 7월 3차 추경을 통해 신설한 사업으로 청년 채용을 지원하고 다른 지원사업과 연계해 정규직 일자리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열어뒀다”며 “청년들이 IT 분야에서 일할 수 있고 다양한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청년일자리창출지원사업은 지난해 7월 3차 추경을 통해 신설한 사업으로 청년 채용을 지원하고 다른 지원사업과 연계해 정규직 일자리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열어뒀다”며 “청년들이 IT 분야에서 일할 수 있고 다양한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 실적
추진 실적
□ 기사에서는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이 “단기 일자리만 양산했다”이라고 지적하지만 ○ 이 사업을 통해서”20년에 채용된 약 7.6만명 중 6개월 이상 고용된 청년은 약 5.4만명*인 고용을 유지율이 70.9%인 점을 감안하면(2021.6월 말 기준)이 사업이 “단기 일자리만 양산했다”는 보기 어렵다*”21.6월 말 현재, 계속 근로자(4.74만명)+채용 후 6개월 이상 근로 후 퇴직자(0.63만명)**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의 전환율:61.6%””텐쯔 기획형”이 다른 타입에 비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는 기업의 실제 채용 수요가 반영된 것이어서, 사업 성과 부족으로 보기 힘들다*타입:(I)컨텐츠 기획형(Ⅱ)빅 데이터 활용형(Ⅲ)기록물 정보화형(Ⅳ)기타 ○”컨텐츠 기획형”은 기업 호무 페이지 구축,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등 온라인 기반의 사업 환경 조성을 지원*는 타입이다,* 본다>오프라인 판매만 하던 기업이 온라인 판매에 홈페이지 제작-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장기화로 온라인을 활용한 사업 활동의 필요성을 활용한 사업 활동의 필요성이 증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있다고 보아야 하는 □”부서별 『 특화 분야 사업 』의 실적이 부진한 “이라는 지적에 관련 ○”각자 특화 분야 사업”은 각 부서의 수요에 근거하여 해당 산업의 IT직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에는 7개 부처가 제안한 30사업이 운영되다가 목표 인원 대비 평균 채용률은 77.3%였으며 이 가운데 9사업의 채용률이 70%에 미달하는*””국제 회의 및 공연 분야 디지털 인재 지원 사업”의 경우 신종 고로나우일스 다시 확산 방지 조치가 11월~12월의 집단 중단됐다. 등에 의한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3>(세부 사업 2):청년 일자리 경험 지원 사업 □ 정부는 청년들이 COVID-19의 곤란으로 노동 시장에서 이탈하지 않고 경력을 계속 쌓도록 단기간의 일 경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 ○”20년 말까지 한때 사업으로 청년 일자리 경험 지원 사업”을 추진한 □ 당초 1만 8천 여개 기업에서 5만 3천 여명(목표 대비 106%)의 채용 계획을 제출했지만 ○ 약 5개월(7월~12월)간의 짧은 사업 기간 동안의 사업 기간 중에 예측하지 못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 등 실적이 원이 저조 ○ 특화 분야의 경우 관광 전공 및 호텔 실습생 지원 등 COVID-19의 직접적 타격을 받기-소셜 벤처 기업·중소 환경 기업 등 영세 기업이 많은 업종 등으로 구성되며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는 □ 한편 이사업은 최대 지원 기간(6개월)을 갖추지 않아도 청년들에게 COVID-19상황에서 원하는 일자리에 가기 전에 원하는 기간 동안의 일 경험을 주는 징검다리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는 문의:고용 노동부 공정 채용 기반과(044-202-7344)청년 취업 지원과(044-202-7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