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속기의 사이즈 구분 전자변속기(ESC, 일렉트릭 스피드 컨트롤러, 이하 변속기)는 모터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변속기는 용량과 허용 전압으로 크기를 구별합니다.
사용하는 배터리가 4셀이라면 4셀까지 허용되는 변속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바로 3셀을 사용해도 경주용 드론은 4셀이 주류이므로, 멀리서 보고 4셀까지 허용되는 변속기를 택하는 것이 좋아요.가격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4셀 변속기 안에도 30A, 40A, 45A등 다양한 용량이 있습니다.배터리의 전류는 변속기를 통과하고 모터에 갑니다.트랜스미션은 배터리 전류를 충분히 모터에 전달하기만의 용량인 필요가 있습니다.변속기의 용량이 크다고 문제가 없습니다.하지만 용량이 작다고 전선이 타도록 변속기가 타버리기도 합니다.요즘은 변속기에 전류 제한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것도 있고 일정 이상의 전류가 들어온다고 제한을 걸고 몸을 지키겠습니다.그러나 모터에 충분한 전류를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모터 출력을 탕진할 수 없습니다.결국 손해입니다. 그래서 변속기의 용량은 항상 충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그렇다고 너무 큰 변속기는 무거워서, 적당히 여유를 가지고 선택하면 좋아요.각 모터 크기별 변속기는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많이 쓰는 220급의 기자재는 코멘트를 좀 덧붙입니다.2500KV이상의 모터는 모터 크기에 관계 없이 35A이상의 변속기를 써야 합니다.23062400KV모터까지는 30A변속기에서 가능합니다. 그 이상 모터는 변속기의 용량을 늘리세요.물론 23062400KV모터에 40A변속기를 사용해도 나쁘지는 않습니다.자금 여유가 생기면 대용량 변속기를 추천합니다. 2. 개별 변속기, 4in1변속기, 장단점 변속기 형태는 크게 2종류로 나뉩니다.모터 하나에 하나씩 받게 만든 개별 변속기.그리고 변속기 4개가 기판 1개에 결합된 4in1변속기가 있습니다.
개별변속기는 하나 고장나면 고장난 변속기만 바꾸면 됩니다.반면 4in1 변속기는 기판이 달려 있어 하나 고장나면 통째로 바꿔야 합니다.대신 4in1 변속기가 조립이 깔끔하고 더 가볍습니다.이렇게 장점과 단점은 명확합니다.레이싱 드론에서 가장 고장나기 쉬운 부품은 변속기입니다.입문자분들께는 유지보수가 용이한 개별변속기를 추천드립니다.중장년층분들은 제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선택하실 거예요 ^^ 3. Blheli, Blheli-S, Blheli32 펌웨어 구분
레이싱 드론용 변속기는 단순한 전자 기판은 아닙니다. 전용 소프트웨어가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이 소프트웨어의 이름이 Blheli입니다.Blheli는 변속기의 모터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키고 FC와의 상호 소통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아시다 시피, 트랜스미션은 FC의 명령으로 모터를 제어합니다. FC과 긴밀한 관계에 있습니다.또 FC펌웨어인 베타 비행기가 발전할수록, 호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변속기 펌웨어도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그 과정에서 변속기 하드웨어의 발전도 이루어지고 변속기 펌웨어가 새롭게 바뀌기를 했다.Blheli->Blheli-S->Blheli-32이 차례로 진화했습니다.다음은 비교 표입니다.
티켓을 봐도 처음 보는 용어가 많다요.변속기는 프로그래밍하는 컴퓨터에 접속하고 세팅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PC용 설치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주로 모터의 회전 방향을 바꾸거나, 트랜스미션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사용합니다.프로그램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토콜은 FC와 변속기 사이에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라고 생각하세요.아날로그보다는 디지털이 좋고 속도가 빠를수록 좋죠.
<팁 1.>물론 가장 좋은 것은 최신의 Blheli32변속기입니다. 그러나 위의 표에도 나오고 있습니다, Blheli32는 반드시 Blhelisuite32를 사용하여 작동해야 합니다.이전 Blheli, Blheli-S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Blheli32변속기를 구입하면 설치 프로그램에서 인식되지 않으면 자꾸 문의합니다.이런 분들은 열이면 열 Blhelisuite32가 아니라 기존 사용하던 blheli configurator등을 사용한 경우입니다.<팁 2.>Dshot 같은 디지털 방식의 프로토콜은 변속기 보정이 필요 없습니다. <팁 3.>oneshot125란 무엇인가, Dshot란 무엇인가, 이렇게 큰 의문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다만 속도가 어떻게 가능한 변속기가 무엇이라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4. 변속기의 숨겨진 스펙의 달인을 만나게 될까 싶어 덧붙입니다. 입문자는 일단 통과해도 좋습니다.트랜스미션의 스펙 중에, 메이커에서 암묵적으로 표기하지 않은 스펙이 하나 있습니다.”모터를 어느 회전 수까지 돌릴 수 있나”라는 것입니다.이 때문에 똑같은 용량의 변속기에서도 업체마다 출력이 다르게 느껴집니다.3만 RPM까지 가능한 변속기에 4만 RPM모터를 사용해도 3만밖에 안 돌아가는데요.고장은 나지 않지만 모터 출력을 모두 못쓸 것입니다.보통 변속기 용량(A)이 높을수록 가능한 회전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래서 어떤 사람은 고용량의 변속기를 경주용 드론에 사용하면 모터 출력이 사용 안 한다고 합니다.하지만 나 개인적으로는 레이싱 드론 전용으로 발매된 변속기이고 최신 제품이라고, 용량이 크다고 해도 충분한 회전력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요즘은 변속기를 출시할 때 많은 선수가 테스트를 내놓는 편입니다.회전력에 문제가 있으면 업체에서 미리 알고 제조에 반영합니다. 이곳에서도 변속기는 유명 선수 쪽에 맡기고 시험을 하고 판매합니다.걱정 없는 대용량 변속기를 사용해도 좋습니다.https://smartstore.naver.com/ssrc수성RC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스슨알씨레이싱드론무선모델전문쇼핑몰, 수성RC, 드론레이싱, 대구드론, 드론교육, 드론대회 smartstore.naver.com수성RC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스슨알씨레이싱드론무선모델전문쇼핑몰, 수성RC, 드론레이싱, 대구드론, 드론교육, 드론대회 smartstore.naver.com